강남 논현동에 도어락 열쇠 설치로 출장을 다녀왔어요. 이번에 새로 부스를 설치한 음악 연습실이었습니다. 여기서 악기를 다루거나 노래를 부르는 공간입니다. 당연히 외부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방음이 중요합니다. 일반 방화문으로 설치하면 틈새로 소리가 새어 방음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껍고 문틈이 없는 방음문으로 시공합니다.
보통 음악 연습실은 개인별로 방은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당연히 개인의 큰 악기나 귀중품을 넣어 두는 경우도 있는데요. 따라서 다른 사람이 출입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번호를 등록하여 이용합니다.
방음문은 두꺼운 터닝도어로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구조도 복잡하고요. 여기에 디지털 도어록을 설치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가운데 유리가 들어가 있고 프레임 폭이 좁기 때문에 설치할 수 있는 공간에 여유가 없습니다만. 도어 잠금 장치를 설치하기 위해 구멍 뚫기를 잘못하면 유리가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잡이를 위로 들어올렸을 때 압착되는 기능도 고장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읍락실에 두꺼운 방음문 잠금장치에 도어락을 설치할 때는 가급적 시공을 많이 한 전문가를 통과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동네 열쇠 가게에서 시공을 받은 후에 유리가 깨지거나 손잡이가 망가져서 수리가 가능하냐고 묻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요. 안타깝게도 문을 교체하지 않고는 고치기가 쉽지 않을 거예요.
2개의 군대 출입문에 번호키를 설치했어요. 그리고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바로 옆에 있는 목도창고에도 잠금장치를 해드렸습니다. 물론, 목문에 설치할 수 있는 것은 다른 타입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방음문에는 문을 여는 방향에 따라 설치 방법이 달라집니다. 상대적으로 밖에서 당겨서 열리는 문에 설치하는 것이 그래도 쉽게 가능합니다. 그런데 미닫이문에도 시공이 어려운 구조가 있습니다 내부에 잠금 장치를 설치할 공간이 나오지 않을 때입니다. 지금 강남을 보여드리는 출입문이 그런 상태였어요.시간이 좀 걸렸지만 깔끔하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밖에서는 비밀번호를 누르거나 카드키를 사용하여 문을 열 수 있습니다. 키는 개별적으로 등록이 가능하거나 관리자용으로 마스터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문이 잠기는 기능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있는데요. 하지만 출입이 많거나 상황에 따라서는 수동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동 상태에서는 문을 닫아도 저절로 닫히지 않습니다. 원할 때만 액정을 오래 터치하고 있으면 문이 잠겨 버립니다.카드 키를 사용하면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키를 하단의 센서부에 터치하면 인식하여 잠금이 해제됩니다. 키는 열쇠고리 모양의 직사각형 모양과 부착 가능한 스티커 모양이 있습니다. 각 2장씩 들어있으며, 필요하면 더 많이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내부에 설치된 모습입니다. 외부 번호판뿐만 아니라 안쪽 본체도 세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유리 쪽에 본체가 빠지지 않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깔끔하게 시공됩니다.문과 옆문틀의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설치하면 잠금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틀과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 문 잠금장치 안쪽에 판을 덧대어 잠금장치가 정성작으로 걸리도록 시공했습니다.음악실에 도어락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부 외부 사진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때때로 문틀에 쇠붙이를 설치할 공간이 없어 시공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한 시공할 수 있도록 사전에 다른 방법으로 연구하여 설치합니다.